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는 2월 1일(목) ‘2024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16대 협회장으로 김택완 오에스비씨(OSBC) 대표를 선출했다.
 

왼쪽부터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장재웅 회장, 신임 김택완 회장(오에스비씨 대표)

왼쪽부터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 장재웅 회장, 신임 김택완 회장(오에스비씨 대표)

 

김택완 신임 협회장은 오에스비씨를 국내 오픈소스 라이선스 및 컨설팅 분야의 최고 기업으로 이끈 인물로, 이번 선출을 통해 국내 공개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 회원사들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택완 회장은 취임사에서 “국내 공개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 회원사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외 전문가와 오픈소스 전문 기업의 긴밀한 연계를 촉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해 사업 및 결산보고와 함께 ‘오픈소스 전문기업, 청룡의 기운으로 함께 도약 해’를 슬로건으로 2024년도 주요 사업 및 협회 활동 계획(안)을 수립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협회는 올해 새롭게 ‘K-OPENSOURCE’ 채널을 개설해 △한국이 주도하는 오픈소스 △산업과 지역이 연계되는 오픈소스 △개발문화에 기여하는 오픈소스 활동을 추진한다. 또한 그간 정부 차원에서 운영되던 ‘공개SW활성화포럼’을 협회가 운영하며, 전문가와 기업 연계, 한중일 및 글로벌 협력 활동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산업과 연계된 실질적인 활동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협회 주요 의사 결정 기구인 이사회 활동을 통해 회원사 권익 증대를 위한 협력 및 소통 강화, 간담회 확대, 신규 비즈니스 기회 마련을 위한 활동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현장에 모인 기업들은 최근 공개소프트웨어 조달등록을 위한 계약방식 변경 등 개선(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회원사 간담회를 통해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지귀웅 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