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개성공단 중단과 북한의 유도탄 미사일 발사 등과 관련해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대화에 나설 것과 도발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이 19일 직접 발표한 이날 성명에서 정부는 “최근 북한이 개성공단 관련한 우리의 대화 제의를 폄훼하고 사실관계까지 왜곡하며 공단 중단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간 협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북한 당국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제(18일) 북한이 유도탄을 발사하는 등 도발적 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음을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와 국제사회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그동안 우리 정부는 세 차례의 당국 간 대화 제의, 관리위원회를 통한 비공개 접촉 등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그러나 북한은 이러한 우리 정부의 진정어린 제의를 모두 거부했다”고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북한이 총국 대변인을 통해 원부자재 및 완제품 반출문제에 대해 협의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지난 5월 16일 이미 정부가 밝힌 바와 같이 이러한 북한의 주장은 이미 모든 대화채널이 끊기고 마지막 인원까지 귀환한 상태로 사실상 협의가 불가능한 시점에서야 제기된 것으로 그 진정성이 매우 의심스러운 것”이라며 “실제로 북한은 적절한 연락채널을 통해 관련 문제를 공식 제기하라는 우리 측의 입장을 전달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5월 14일 우리 측이 당국 간 실무회담을 제의할 때까지 문제해결을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그러면서 “북한이 원부자재 완제품 반출문제를 협의할 진정한 의사가 있다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할 것이 아니라 우리 정부가 제의한 대화에 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북한의 유도탄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는 “유도탄 발사 등 도발적 행위를 중단하고 원부자재 완제품 반출 등 투자 기업의 자산보호에 대한 국제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며 “이것이 바로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