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시장 복기왕)가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4월 15일부터 5월 14일까지(1개월간)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산시민들은「사회복지」와「교육」분야에 대한 예산이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설문은 온라인(시 홈페이지)과 방문ㆍ우편(서면)을 통해 진행됐으며 총 2,221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분야별 우선투자사업과 지방재정 운용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선, 2014년도 예산편성에 있어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분야로는 ① 사회복지(18.7%), ② 교육(16.5%), ③ 문화관광체육(16.0%), ④ 건설교통(11.8), ⑤ 농업(11.8%), ⑥ 산업경제(8.5%), ⑦ 환경보호(8.1%), ⑧ 보건(6.0%), ⑨ 일반공공행정(2.6%) 순으로 나타났으며,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 등 다양한 복지정책 확대를 비롯해 중앙도서관 건립, 문화예술회관ㆍ테마파크ㆍ시민 체육공원 조성,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 사업 추진, 전국체전 대비 도로, 교통,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방재정 운용에 대한 주요 의견으로 응답자의 대부분이 선택과 집중 또는 사업의 축소ㆍ조정을 통한 안정적인 재정 운용을 선호했으며 축제ㆍ행사ㆍ사회단체 지원 등 단순 소모성 경비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집행규모의 축소보다는 중앙예산 확보 및 체납액 징수를 통한 자주재원 확충 등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편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내년도 예산편성과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며,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주민참여 예산방」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정에 대한 주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오는 6 ~ 8월 중에는 시민의 불편 해소와 시정 발전을 위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발굴ㆍ제안하는「주민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