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북한이 개성공단 기업인과 관리위 인원들의 방북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정부가 오는 6일 판문점에서 당국 실무회담을 열자고 제의했다.

4일 오전 정부는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한 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장 앞으로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명의의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발표했다.

정부는 통지문을 통해 “오는 7월 6일 판문점 통일각 또는 평화의 집에서 남북당국간 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했다.

이번 실무회담 제의는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 된지 석 달이 지나고 있는 상황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공단가동중단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더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여러 차례 밝혔듯이 개성공단 문제는 남북당국간 대화를 통해서만 풀어갈 수 있다는 일관된 입장”이라며 “그동안 정부는 잘 알다시피 수차례에 걸쳐 당국간 실무회담을 북한 측에 제의한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실무회담에서는 ▲개성공단 시설 및 장비점검 문제 ▲완제품 및 원부자재 반출문제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이번 실무회담이 성사되면 국장급을 수석대표로 우리 측 대표 3명이 나갈 방침이다.

‘북한 제안에 대한 거부인가’를 묻자 김 대변인은 "당국간 실무회담에서 협의할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 "실무회담이 열리면 단순히 방북만이 아닌 개성공단 시설·장비점검, 완제품 및 원부자재 반출 문제, 공단의 발전 문제 등에 대한 협의를 할 수 있다"고 답했다.

결국, 북한이 개성공단 관련 인원의 방북을 허용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는 당국 대화가 먼저라고 제의함으로써 사실상 민간 차원의 우선 방북을 불허한 것이다.

한편, 이날 정부 발표에 앞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들은 여의도 비대위 사무실에서 북한의 방북 허용 제안을 수용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한 개성공단 전체 123개 입주기업 대표들은 이날 개성공단 정상화를 염원하는 ‘평화 국토 대행진’에 나선다. 이들은 오전 10시 부산역에서 출발해 대구, 대전, 서울 등 전국을 거쳐 경기도 파주 임진각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