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를 끝낸 정치권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주목하고 있다. 4일 새누리당과 민주당 지도부는 나란히 대전시당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는 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 추진을 두고 총력전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우선 국제과학비즈니벨트 사업은 충청권에 조성될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연계를 통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관 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비즈니스가 융합된 신개념 국가성장 거점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 확정됐고,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공약으로 내세우며 추진을 약속했었다. 다만, 현재 당초 계획과 달리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둔곡지구에 들어서려던 핵심시설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려는 수정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원안대로’를 주장하며 지금과 같은 수정안 추진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대전시), 그리고 새누리당이 빚은 ‘제2의 세종시 수정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수정안이 정부와 지자체의 합의를 통해 추진되는 만큼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이날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의 수정안 추진에 대해 ‘제2의 세종시 수정안’이라고 규정하고 ”대형 국책사업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초석이 될 이번 사업은 반드시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한길 대표는 “수정안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주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약속을 무산시킴으로써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전락시킬 것”이라며 “그로 인해 기능지역 역시 무용지물이 될 공산이 커졌다”라고 비난했다.

특히 김 대표는 “과학벨트 수정안이 거점지구 부지매입비를 자치단체에 분담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그런데도 대전시가 실체도 없는 창조경제에 부화뇌동해서 시민들 공간인 엑스포 과학공원을 국가에 헌납하려는 것은 충청의 민심을 배반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정치권은 정부와 지자체의 합의를 존중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야당이 구체적인 대안이나 더 좋은 제안을 한다면 감안해 볼 수는 있다. 하지만 정부와 시가 오랜 시간 끝에 이룬 합의가 다시 깨지면 주민들의 우려가 역으로 더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주민들이 빨리 예산을 세워 추진해 달라고 요구한다”며 "어렵게 수년 만에 타협을 봤는데 계획을 흔들어 또 늦어지면 내년 예산을 세울 수 없다"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