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부서별 친절도를 전문기관에 위탁해 평가한 결과, 친절도가 전년도 대비 약 16% 증가됐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친절도 평가점수인 74.42점에 비해 11.59점이 상승한 86.01점으로 약 16%가 증가된 수치다.

시는 지난 6월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아산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중 아산시청에서 민원처리 경험한 시민을 부서별로 20명의 리스트를 받아 그 중 5명을 무작위 추출해 상반기 친절도를 평가한 결과로 100점 만점 기준 86.01로 매우 양호한 수준이다.

더욱이 전년도는 모의 방문 평가형식으로 시민들의 직접 평가는 아니었으나 금번 평가는 시청을 방문했던 민원인을 직접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로 친절도 평가에 대한 신뢰성이 크다.

시는 전년도 부진한 부서에 개인별 코칭 및 부서클리닉을 실시하고 비정규직까지 포함한 전 직원에게 시 자체 인트라넷을 통해 ‘기분좋은 CS아카데미’드라마 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친절마인드 다지기에 노력한 결과로 판단하고 있다.

만족도 평가는 업무처리 설명, 적극적인 응대, 대면 친절도, 전화응대 친절도 등 공무원태도 및 친절성 차원 만족도 지수와 민원업무처리 효율성 차원 만족도지수를 각 항목별로 5점 척도로 평가 후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다.

부서별로 종합순위는 경제과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체육육성과, 인주면, 도로과, 교통행정과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서별로 상승폭이 높은 부서는 영인산휴양림 22.36점, 온양4동 21.59점, 평생학습관 21.01점, 민원위생과 19.87점, 도시계획과 19.6점, 둔포면 19.17점 상승으로 시민에게 직접 다가가는 민원부서의 상승폭이 큰 것이 특징이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청렴과 친절은 공무원의 기본 책무로 민선5기 출범 시 신뢰 받는 공직사회 조성을 공약사항으로 정했을 정도다. 지속적인 도시 발전으로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시민들을 행정서비스의 단순 수혜자가 아닌 만족시켜야 할 고객개념으로 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하고 기존의 업무관행 개선과 공직자의 친절의식 함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편집부]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