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전주시소상공인협회(회장 두완정)는 7월 18일 오후 7시 금양정에서 각 분과별 발표자와 패널 등 15명이 모여 ‘5만 전주시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24일 경제6단체로 출범할 전국소상공인연합회(중앙회)에 정책대안을 제시하기로 하였다.

 
 
두완정 회장은 기조발표에서 ‘박근혜 정부가 다른 정권보다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는 것 같다’며, ‘소상공인이 중소기업으로, 또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발전해 경제의 선순환구조가 되기 위해서는 창업지원도 중요하지만 지금 경영하는 업체의 운영에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를 많이 만들어 모두가 윈-원하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발표내용을 보면

고덕영 대표(당구장업)는 국내 사업자의 88%가 자영업, 소상공인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각종 제도가 많으며, 각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이러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반해 유독 전북지역의 지자체들이 소상공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 같다. 내년 선거에서 소상공인에 대한 마인드가 없는 지자체장은 뽑지 않았으면 좋겠다.

윤복심 대표(의류업) 창업지원, 컨설팅, 자금지원 등 모든 것이 좋지만 지역의 실정에 맞는 지원제도를 발굴해 지원했으면 좋겠다. 특히 우리지역은 음식, 전통문화, 의류,  한지 등 강점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특색이 있는 지원제도가 부족한 것 같다.

정동환 대표(기술사) 지금 베이비붐 세대의 급증으로 시니어문제가 사회문제로 등장하는데 반해 시니어창업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것 같다. 맞춤형 창업 지원사업의 경우 충남, 경기, 부산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우리 전북은 없다. 중소기업, 대기업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 자영업자들에게도 창업공간, 창업교육, 창업ㆍ경영 컨설팅, 창업네트워킹, 사업화자금 지원 등 현실적인 문제를 더 배려했으면 한다.

김순규 대표(자영업) 우리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부동산업의 촉진 없이 경제활성화는 없다고 본다. 한국사람의 소유욕이나 부동산에 대한 관념이 바뀌지 않는 한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전주의 경우 전북혁신도시의 개발로 인하여 부동산정책을 잘 세우고 지원한다면 전주완주통합 무산에 따른 상실감을 커버하고 새로운 활력을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기업애로사항 처리, 기술창업 지원, 해외소자본창업 교육, 공개SW 창업, 1인 창조기업 지원 등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이어졌다.
 

SNS 기사보내기
[부패방지뉴스 이민영기자]
저작권자 © 부패방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